본 영주암 유치원·어린이집(이하 유치원·어린이집이라 함)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․관리 방침을 통해 본 유치원·어린이집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 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.
1.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
영유아보육법 제15의1 내지 제15조의4 및 개인정보보호법 관련 규정을 구체화하여 본원 영유아의 건강하고 안전한 보육의 정착을 위해서 노력하는 교사의 교권 및 권리의 보호, 교사의 전문성 향상, 어린이집 영유아의 안전, 보육프로그램 향상, 보육기관의 투명한 운영을 위함입니다.
- 어린이의 안전, 화재예방, 범죄 예방등 어린이집 안전관리
2. 설치 대수,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
본 어린이집에 설치 운영하는 CCTV와 관련하여 수집 처리되는 화상정보의 보호에 관하여서는
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이 기준이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.
① 제1항에 따라 설치되는 CCTV는 정보주체가 이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별첨과 같은 안내판을 보육실 및 출입구와 복도에 설치한다.
② 제2항에 따른 안내판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이 기재되어야 한다.
1. CCTV 설치의 목적 및 장소
2. 촬영범위 및 시간
3. 관리책임자 및 연락처
① 다음 각 호의 CCTV운영 장비는 원장실에 설치하며, 장비의 조작은 접근권한이 부여된 자 외에 조작을 엄격히 통제한다.
1. CCTV 운영모니터
2. 디지털녹화기
3. 그 밖의 부대장치
설치 대수,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
분류 |
설치 장소 및 대수 |
위치 및 촬영 범위 |
유치원 |
10대 |
유치원 건물 및 주변 |
어린이집 |
보육실 7대 |
5개의 보육실 각 1대, 영아반 2대 |
공용공간 8대 |
주출입구 및 부출입구 방향 복도 각 8대 |
외부공간 1대 |
어린이놀이터 1대 |
3. 관리 책임자 및 접근 담당자
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합니다.
관리 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
소속 |
구분 |
직위 |
이름 |
연락처 |
영주암 유치원 |
관리책임자 |
원장 |
양금선 |
051-754-6120 |
접근담당자 |
교사 |
이혜민 |
051-754-6120 |
영주암 어린이집 |
관리책임자 |
원장 |
정희윤 |
051-755-2888 |
접근담당자 |
보육교사 |
박미성 |
051-755-2888 |
4. 영상정보의 촬영시간, 보관 기간, 보관 장소 및 처리 방법
영상정보의 촬영시간, 보관 기간, 보관 장소 및 처리 방법
분류 |
유치원 |
어린이집 |
촬영 시간 |
24시간 |
24시간 |
촬영 범위 |
유치원 건물 및 주변 |
어린이집 내부 보육실 및 현관입구와 계단 |
보관 기간 |
촬영일로부터 30일 |
60일 |
보관 장소 |
1층 영상실 |
교무실 |
처리 방법 |
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, 제3자 제공, 파기,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․관리하고,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(출력물의 경우 파쇄)합니다. |
5.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
- 정보를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 제 6호 서식에 따라 이용목적 및 이용하고자 하는 범위를 명시하여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문서로 요청하여야 합니다.
- 문서 확인 후 통보 후 확인가능
6.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
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․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.
단,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.
본 어린이집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․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.
7.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
본 어린이집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접근암호 지정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.
또한 본 복지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, 개인영상정보의 위․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, 열람 시 열람 목적․열람자․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.
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.
8.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
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․관리방침은 보건복지부 가드라인을 기초로 2022년 2월에 제정되었으며
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
본 기관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.
9. 그 밖에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·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사항
영상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보호종합지원포털,
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.